전공교과목 |
개요 |
초급 |
프로그래밍 기초 |
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과목 |
고급 프로그래밍 |
프로그래밍 기초를 바탕으로 더욱 복잡하고 실용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목 |
인공지능과 컴퓨팅 사고 |
컴퓨팅 공학 및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다루는 과목 |
시뮬레이션 응용 분야의 이해 |
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 사례와 이를 지원하는 기술적,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는 과목 |
프로젝트 관리 |
프로젝트의 계획, 실행, 감시 및 조정, 완료까지의 전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 |
공동운영 |
UX/UI 디자인 |
게임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해 학습하고, 적용하는 과목 |
시뮬레이션 |
실제 시스템의 동작을 모사하여 이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에 사용되는 방법론과 기술을 다루는 과목 |
빅데이터 프로그래밍 |
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술을 다루는 과목 |
전력전자학 |
전기 에너지 변환과 제어 시스템, 전력 전자 장치 및 전기 회로 설계 등을 다루는 전기 공학 분야의 과목 |
전자기학 |
전자기 현상과 이론, 그리고 전자기장과 전자기장이 물체에 미치는 힘의 원리를 다루는 과목 |
전기회로 |
전기신호 및 전력을 처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전기회로 이론을 학습하며, 회로 설계와 분석 능력을 갖추는 과목 |
물리전자 |
전자공학의 기본 개념인 전자기학, 반도체 물리학, 전자소자의 동작 원리와 특성, 집적회로 등에 대한 이해와 응용 능력을 배우는 과목 |
선형대수학 및 이산수학 |
벡터, 행렬 등을 대상으로 선형 변환과 선형 방정식을 다루는 대수학의 한 분야이며, 이산수학은 유한한 집합을 대상으로 집합 이론, 그래프 이론, 논리학 등을 다루는 수학의 한 분야를 배우는 과목 |
전용운영(필수) |
게임 레벨 디자인 |
게임의 다양한 요소인 스토리, 캐릭터, 환경, 물리 엔진 등을 고려하여 게임의 레벨을 디자인하는 과목 |
게임 캐릭터 디자인 |
게임 캐릭터의 디자인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. 캐릭터의 디자인, 모델링, 텍스처링 등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고, 게임의 목적과 컨셉에 맞는 캐릭터 디자인하는 과목 |
게임 스토리 디자인 |
게임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인 레벨 디자인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제작 기법을 다루는 과목 |
게임 배경 디자인과 패턴 |
게임 내 배경과 아트 디자인, 패턴 구성 등을 학습하여 게임 디자인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는 과목 |
게임 콘텐츠 기획 |
게임 기획과 디자인에 대해 학습하고, 게임의 핵심 콘텐츠를 기획 |
게임 기술 |
게임 엔진과 관련된 기술들을 학습하고, 게임을 만들 때 필요한 기술을 습득 하는 과목 |
게임 그래픽스 1 |
게임 그래픽스의 기초적인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, OpenGL을 이용한 그래 픽스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2D/3D 그래픽스 개발 능력을 키우는 과목 |
게임 그래픽스 2 |
게임 그래픽스의 고급 기술과 최신 동향을 학습하며, Unity 엔진과 쉐이더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게임 그래픽스 실습을 통해 최신 게임 그래픽스 기술 습득과 응용 능력을 키우는 과목 |
게임 사운드 |
게임 제작에 필요한 음향 기술과 사운드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, 효과적인 게임 사운드 제작과 연출 능력을 배우는 과목 |
게임 프로그래밍 |
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사용하여 게임 엔진을 개발하고, 게임 로직, 인공지능, 물리 엔진 및 UI 등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. 이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게임 업계에서 프로그래밍 역할을 맡을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목 |
게임 컨셉 설계 |
게임 제작의 핵심인 아이디어 도출과 컨셉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 학습하며, 창의적인 게임 컨셉을 개발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목 |
게임 연출 |
게임 연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배우며, 실제 게임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방법론을 배우는 과목 |
게임 소재학 |
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학습하여 게임 제작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 |
게임 분석 |
게임 산업에서의 게임 분석 방법과 이론을 학습하며, 게임의 장르, 시장성, 요소, 장단점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 |
게임 심리학 |
게임에 대한 사용자 경험과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심리학적 이론과 방법을 다루는 과목 |
전용 운영(선택) |
게임 제작 실무 1 |
기획, 디자인, 프로그래밍, 그래픽, 사운드 등 게임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 |
게임 제작 실무 2 |
기획, 디자인을 통한 전반적인 과정을 엔진을 활용하여 퀄리티 높은 게임을 제작하며 제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방법과 최적화 기술을 학습 |
게임 스토리텔링 |
게임에서 사용되는 스토리와 이야기를 구성하는 기술을 학습. 대화 시스템, 이벤트 처리, 카메라 앵글 등을 활용하여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구현하는 과목 |
게임학 개론 |
게임 현상과 게임문화, 그리고 게임 분석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학문적인 기초를 다루는 학문 분야 |
게임과 문화 |
게임의 문화적인 특성, 게임의 문화적 가치, 게임이 형성된 문화적 배경 등이 학습. 또한 게임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크게 성장하는 현대 사회에서 게임이 어떻게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지, 게임 산업이 가지는 문화적 영향과 책임 등 탐구 |
AI 프로그래밍 기초 |
AI 기술과 관련된 용어와 개념, 알고리즘, 기초 통계학 등을 학습 |
AI 프로그래밍 중급 |
머신러닝과 딥러닝의 원리를 이해하고, Keras, TensorFlow 등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실제 데이터셋을 이용한 모델링을 구축 |
AI 프로그래밍 고급 |
심층 학습(DL)을 포함한 최신 AI 기술들을 학습합니다. 이를 통해 자연어 처리, 이미지 인식, 음성 인식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가능한 모델을 개발 및 구축 |
게임 마케팅 |
게임 산업에서 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전략적인 마케팅 기술에 대해 배우는 과목 |
게임 산업과 정책 |
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와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의 중요성을 다루는 과목 |
게임 경영학 |
게임 산업의 경영 활동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 지식을 습득하며 게임 제작, 유통, 수익 모두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과목 |
고급 |
취업 세미나 |
취업 준비에 필요한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하고, 취업 과정에서 필요한 자기소개서 및 면접 등의 준비를 돕는 세미나 |